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블로그가 좋아하는 이미지 트렌드- 진화한 알고리즘의 슬픈 현실

블로그

by 마케팅 지식채널 2021. 10. 25. 18:41

본문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미지 사용은 국룰입니다.
5-15개 사이의 이미지를 글 사이사이에 집어넣는 것도 상식이지요. 그렇다고 이미지가 안 들어가는 글은 검색이 안되느냐...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모 분야 전문가님의 글에는 이미지가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도 나름대로 관심 있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유입해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계십니다. 다만 수익을 목적으로 무조건 인기 검색 상단에 노출을 목적을 한다면 이미지는 블로그의 필수요소인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정보>를 귀하게 여기고 정보에 필요한 이미지가 있을 때 정보의 신뢰도와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저품질을 막아주고, 블로그 지수를 올려주는 이미지는 어떤 것일까요? 네이버 블로그 고수들이 말하는 네이버가 좋아하는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이미지

직접 촬영한 이미지
독창적인 이미지
=> 유사이미지가 아닌 것


반대로 네이버가 싫어하는 이미지는 남의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이런 네이버의 의도와 관계없이 저질 광고를 위한 저질 이미지들과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의미 없는 이미지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없는 좋은 콘텐츠를 가진 블로그들은 오히려 유사 이미지로 걸려 블로그가 회생불능 저품질에 빠지기도 합니다.


개탄하고 슬퍼하기 전에
비법이 있다면 따라 해 볼 일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노출은 기본이고
검색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지요.


네이버가 싫어하는 이미지: 유사이미지
-> 무료 이미지: 다른 사람도 똑같이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의 이미지 도용

따라 해 보자
알고리즘을 속이는 쉬운 이미지 트릭



방법 1. 코 앞 이미지 직접 촬영 모니터, 키보드 이미지

요즘 블로그에 부쩍 이런 이미지가 많아졌습니다.
블로그는 정말 고퀄리티로 작성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알고리즘을 바보로 만드는 이미지이자 시간이 생명인 블로거들을 위한 쉬운 효자 이미지. 도대체 언제까지 갈지 두고 볼 일입니다.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내 주변 아무 이미지...


방법 2. 책 (또는 물건) 소개할 때는 손으로 촬영한다.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않는다.

농담이 아니라 좋은 책입니다. 블로그도 놀이처럼 해보겠습니다.


유사문서에 걸리지 않기 위한 노력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인용구를 쓰면 될 것 같은데 글이 길고 많은 경우 이렇게 해결하면 이미지도 많아지고 타이핑 시간도 절약하고 일석이조!

방법 3: 이미지 가공 - 포토스케이프, 파워포인트, 포토샵, 캔바 등 프로그램 사용

위는
상위 노출 광고 중인 블로그의 이미지입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가져왔기 때문에 저작권 보호를 위해 귀여운 이미지를 도배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백그라운드 + 마케팅 문구 + 전화번호 >를 이미지를 조합하여 만듭니다. 혹자는 네이버 알고리즘이 이미지의 글자와 숫자를 읽어서 찾아내니 위험하다고 하나 네이버 검색 상단의 이런 대표 이미지들을 보면, 글쎄요. 알아서 판단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결코 구체적인 방법이나 문제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픽사 베이의 무료 이미지 가공 - 이미지 + 백그라운드 ( + 추가 이미지)
무료 이미지는 깔끔하고 저작권 문제가 없어 좋으나 이것을 무료로 사용하는 사람이 나뿐만은 아니라는 겁니다. 나도 쓰고 다른 사람도 쓴다면 이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예시) 하나의 이미지에 배경을 입히고 다른 이미지를 덧씌우거나, 여러 개의 이미지를 조합하여 원래 이미지가 가진 정보를 지우고 알고리즘이 새로운 이미지로 인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블로그 저품질 이미지를 피할 수 있는 빠르고 저렴한 세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초초보 블로거를 위해 쉽고 간단하게 이미지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